◈ 넓이 개념, 공식만 외우지 말고 빙고게임하며 원리 익히세요
http://www.hankookilbo.com/v/f7fda02e32494c4dbe5c940aaa7197d9
<개념 정리> ①국어시간에 사용하는 10칸짜리 공책과 색연필을 준비하고 10칸짜리 공책의 한 칸 즉 정사각형 하나를 색연필로 그리고 한 칸의 넓이를 1이라고 정합니다. ②두 칸을 연결한 직사각형을 색연필로 그리고 넓이가 얼마일지 아이에게 물어 봅니다. 이 정도는 간단히 ‘2’라고 대답하겠죠? ③ 1칸짜리 정사각형에 대각선을 그어 반으로 나눈 삼각형 하나를 그리고 넓이를 물어봅니다. 넓이는 1의 반이 됩니다. ※ 이 삼각형 두 개를 합해야 넓이 1이 되는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 넓이 2인 직사각형에 대각선을 그어 직각삼각형 하나를 그리고 넓이가 얼마일지 이야기해 봅니다. ※ 넓이 2인 직사각형을 반으로 나누었으므로 넓이가 1이 된다는 것을 함께 이야기해 봅니다. ※ 여기서 넓이가 1인 정사각형이 넓이를 재는 기준이 되므로 ‘단위넓이’가 됨을 알려 줍니다.
<빙고게임> ① 10칸짜리 공책의 칸을 3X3 크기로 잘라 18장의 카드를 만듭니다 ②카드를 각각 9장씩 나눠 갖고 각자 이 카드에 넓이가 1~9인 도형을 그립니다 (※도형을 그릴 때는 정사각형 한 칸을 넓이 1이라 정하고 정사각형 모양만 연결하지 않고 넓이가 1의 반인 삼각형, 넓이가 1인 직각삼각형 모양을 적절히 섞어 그리도록 유도합니다) ③도형 카드는 잘 섞어 상대편 앞에 뒤집어 놓습니다. ④10칸짜리 공책을 한 장씩 가지고 3X3 카드 9장이 들어갈 큰 3X3 빙고판을 그린 후 각 칸에 1~9까지의 숫자를 하나씩 적어 놓습니다 ⑤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부터 순서대로 자신 앞에 놓인 카드를 한 장씩 뒤집고 그 카드에 그려진 도형의 넓이에 해당하는 숫자가 적힌 빙고판의 칸에 카드를 올려놓습니다 (※이때 도형의 넓이와 다른 칸에 카드를 올려놓으면 기회가 상대방에게 넘어가고 그 카드는 다시 제자리에 놓습니다) ⑥이렇게 번갈아 가며 도형카드를 올려놓으면서 먼저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세 장의 카드를 먼저 놓는 사람이 게임에서 이기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