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쑥쑥교육정보 > 교육뉴스

교육뉴스

제목 [교육기사스크랩] 초등 신학기 예습 작성일 2015.02.23
파일

 

◈'공부는 타이밍' 초등학생 신학기 예습법

http://kizmom.hankyung.com/edutainment/apps/news.sub_view?popup=0&nid=04&c1=04&c2=04&c3=00&nkey=201502120929431

 

▶목차로 예습하기
예습은 새 학년 교과서의 목차를 잘 활용한다. 교과서 목차는 전체를 보는 눈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보통 학생들은 목차를 자세히 보지 않고 바로 본문을 들여다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목차를 먼저 살펴보면 어떤 내용을 어떤 흐름에 따라 배우게 되는지 볼 수 있고, 학습 목표 또한 파악하기 쉽다. 목차의 큰 제목들을 살펴보고, 다시 소제목을 보면서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 것 같은지 이야기를 나눠본다. 아이가 생각한 내용과 맞는지 궁금해하며 책 내용을 스스로 살펴본다면 더 좋겠지만, 목차를 통해 앞으로 배우게 될 내용을 살짝 맛보고, 새 학년 교재에 익숙해지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공부하는 이유 찾기
이유가 있고 목적이 뚜렷할 때 사람은 더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일한다. 아이에게도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나름의 이유와 목적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공부를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해 엄마아빠가 일장연설을 늘어놓는 것은 옳지 않다. 아이 스스로 이유를 찾아야만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가, 커서 어떤 어른이 되고 싶은가, 어떤 직업을 갖고 싶은가 등에 대해 아이와 대화하는 시간을 자주 가져야 한다.

 

▶함께 규칙 만들기
목표를 정했다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 정해야 한다. 학습계획이나 생활규칙은 아이들이 지켜나가야 할 것이므로, 이러한 수칙은 아이와 함께 상의하고 제안을 수렴하여 정해야 한다. 그래야 수칙에 따른 상과 벌에 대해 불만이나 억울함이 생기지 않는다. 공부하는 시간과 공부하는 방법을 정하는 것부터가 자기주도학습의 바탕이라 할 수 있다. 공부하는 시간을 정하면, 그 외의 시간에는 신나게 놀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아이들도 학업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회사소개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 처리방침 l 고객센터 l 사이트맵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69-21(주)해법에듀 대표이사 : 홍인국 ㅣ 통신판매신고서 제18-2039호 l 사업자등록번호 : 119 - 81- 96468 l 대표번호 : 02) 2623 - 3881 Copyright 2018 by HB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