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쑥쑥교육정보 > 교육뉴스

교육뉴스

제목 [교육기사스크랩] 초등 소통의 중요성 작성일 2015.02.24
파일

 

◈ '초등학생 독서 지도, 역시 '소통'이 중요하다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7138

 

※ 책 읽기 전 제목 보며 다양한 이야기로 흥미 유도
책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무조건 좋은 책이라고 아이에게 읽는 것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입장에서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자기주도적으로 책을 읽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 해석적 질문’으로 책 읽기 훈련
책을 읽은 후에는 책에 대한 내용으로 이야기를 나눠보자. 여기서 주의할 점은 마치 시험을 보듯 자녀에게 책 내용을 질문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누가 이 이야기에 나왔지?’, ‘그 다음에는 어떤 일이 일어났지?’라고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 중에 누가 제일 마음에 드니?’, ‘내가 만약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했을까?’와 같이 정답이 없는 해석적 질문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해석적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아이는 평소 생각하며 책 읽는 습관을 들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말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출 수 있어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동화책 통해 토론능력 길러줘야
동화책은 아이 또래의 이야기를 다뤄 감정 이입이 쉽고 간접 경험을 통해 서로 다름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어 토론 능력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된다.
먼저 토론 연습을 하기 위해 부모는 아이에게 부드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주어야 한다. 마치 아이가 또래 친구와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일명 부모의 ‘바보 작전’도 유용하다. 바보 작전은 아이가 충분히 알 수 있을 만한 내용을 부모가 일부러 틀리는 것으로 아이는 부모가 틀린 것을 바로 잡으면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고 또 보다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다.

 

 

회사소개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 처리방침 l 고객센터 l 사이트맵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69-21(주)해법에듀 대표이사 : 홍인국 ㅣ 통신판매신고서 제18-2039호 l 사업자등록번호 : 119 - 81- 96468 l 대표번호 : 02) 2623 - 3881 Copyright 2018 by HBEDU. All Rights Reserved.